이슈 요모조모 / / 2023. 1. 21. 22:23

북한 러 무기지원, 막장 북한 다음스텝은?

반응형

미국 정부의 발표에 의하면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한다. 조용할 날이 없는 북한의 막장 행보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흔한 신문 찌라시가 아니라 미국 정부의 공식 발표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있다고 보이고 게다가 증거자료로 사진까지 발표했다. 과연 북한의 막장 행보는 어디까지 가게 되는 걸까?

 

북한 러 무기지원
북한 러 무기지원

 

북한 러 무기지원, 어떻게 공급하고 있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는 자국민들만 참여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민간 용병들도 참전을 하고 있다. 유명한 유투버 이근 역시 민간 용병으로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참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북한은 러시아 민가 용병회사에 무기 지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용병 회사의 이름은 "와그너 그룹".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인 "존 커비"에 말에 의하면 최근 북한 관리들이 와그너 그룹에 무기를 공급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북한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증거 사진이 있다."

 

북한 러 무기지원북한 러 무기지원북한 러 무기지원
북한 러 무기지원

 

북한 러 무기지원, 어떤 증거 인가?

1월 20일 미국에서 사진을 공개했다. 

 

북한 러 무기지원북한 러 무기지원
북한 러 무기지원

 

이는 러시아와 북한에서 각각 찍은 철도 이미지인데, 러시아 철도 5대가 지난 11월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한다. 북한은 바로 다음날 이 열차에 컨테이너를 싣고 러시아로 돌아간 것으로 보이면 이 컨테이너 안에는 미사일이 실려있다고 밝혔다. 존 커비는 와그너 그룹에서 전달받은 미사일 등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역학에 큰 변화는 주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런 북한 러 무기지원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북한에 제재를 취할 것을 암시했다. 

 

 

북한 러 무기지원북한 러 무기지원북한 러 무기지원
북한 러 무기지원

북한 러 무기지원, 일본 그리고 북한의 반응

 

 

일본 또한 이런 사실에 대한 보도를 했다. 도쿄신문은 북한에서 포탄등을 실은 기차가 러시아로 건너갔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정작 북한과 와그너 그룹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북한 외무성은 이를 "황당무계한 모략"이라며 주장했고, 와그너 그룹은 "소문과 억측"이라며 부인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